본문 바로가기
마케팅

구글애널리틱스 UA와 신규 구글애널리틱스4의 차이점은? 달라진점

by 세마리토깽이 2024. 4. 5.

구글애널리틱스*는 2005년에 서비스를 런칭했다. 그리고 2020년 GA4를 출시했으며 22년 7월부터 UA에서 GA4로 전환했다.  머지않아 25년쯤되면 UA는 사라질 것이다. 이제는 GA4의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.  

*구글애널리틱스: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분석 도구로 웹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여 웹 사이트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됨
 




구글애널리틱스 UA와 
신규 구글애널리틱스4의 차이점은? 

 

#1. UA는 웹 전용 플랫폼이고, GA4  앱+웹 통합 플랫폼

GA4는 기존 UA(유니버셜 애널리틱스)속에 존재하던 웹과 앱 속성을 격상시킨 독립적인 버전이다.  쉽게 말해서
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UA는 웹 전용 플랫폼이고, 앱+웹 통합 플랫폼은 GA4로 구분할 수 있다. 
 
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약 115개의 메뉴를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고 GA4는 약 24개의 메뉴를 제공한다. 
 


#2. GA4는 '보기' 단위가 없다.

UA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: 계정 > 속성 > 보기
GA4 구글애널리틱스 : 계정 > 속성 (보기가 없다)
 



#3. UA와 GA4의 데이터 수집 구성 차이

속성 종류 데이터 수집
유니버셜 애널리틱스 UA 추적 스크립트 삽입
GA4 웹 스트림 삽입
안드로이드 스트림 구현
IOS 스트림 구현

 
기존 UA의 경우 구글 태그 매니저로 태그를 생성하여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. 새로 나온 GA4의 경우는 앱과 웹 데이터를 전부 한곳으로 받기 때문에 두 플랫폼에 작업을 해야 한다. 웹용 스크립트와 앱용 SDK를 발급하는데 이를 합쳐 데이터 스트림이라 부른다. 웹은 UA와 같이 구현방식이 동일하지만 앱의 경우는 안드로이드 스트림, IOS스트림을 통해 앱에 구현을 해야 하므로 이 영역은 개발자가 진행해야 한다. 
 

UA와 구글애널리틱스4 차이점 달라진점



참고로 구글애널리틱스 GA4 속성은 Firebase와 결합하여 분석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. 그러므로 GA4속성에 있는 안드로이드 스트림과 IOS스트림은 Firebase SDK*다.  아래 데이터 전송 구도를 참고하자.

*SDK (Software Development Kit) :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소프트웨어 기술자가 사용하여 특정 응용프로그램 등을 만들수 있게 해주는 개발 도구의 집합

 
 

※위 내용은 마케터를 위한 구글애널리틱스 책을 참고했습니다. 
 
 

#4. UA는 세션 중심, GA4는 사용자 중심

GA4는 버튼을 클릭하거나 동영상을 시청 하는 등 사용자의 행동 수행을 특정 이벤트로 추적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. 웹사이트, 모바일앱, 기타 기기 등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한다. 
 

구글애널리틱스 GA4 사용자중심 UA 세션중심 차이점  출처 GA4미니코스

 

※위 내용은 GA4 미니코스 인프런 강의에서 참고했습니다.